네팔에서의 두 번째 날! 오늘은 공정무역 단체, 아름다운커피와 거래하고 있는 커피조합들을 방문하는 날이다. 아침일찍부터 이루어진 생산자들과의 만남. 그 시간 속에서 느낄 수 있었던 얼굴있는 무역, ‘공정무역’. 그 이야기를 들어보자.
네팔짱에서 한국에서 사온 3분요리들을 간단히 먹은 후, ‘히말라야의 선물’을 한 잔 씩 마셨다. 네팔에서 먹는 organic coffee란 ... 향이 더욱 좋았다. 가장 먼저 방문한 단체는 사나하스타칼라 (HASTAKALA). 마하구티와 함께 공정무역을 실천하는 단체다.
▲ 우리는 사무실에 들르기 전, 사나하스타칼라 매장에 들려 공정무역 상품을 보았다. 각종 예쁜 수공예품들을 보며, 마케팅담당자 리타레이(RITA RAI)의 설명을 들었다. 우측사진은 많은 수공예품 중 내 맘에 쏙 들었던 제품. 행운을 기원하는 네팔 다섯 소녀의 인형이다.
▲ 사나하스타칼라 대표 챈드라(chandra) 씨.
신충섭 간사님 말씀을 시작으로, 에코투어에 대한 이야기가 잠깐 오고 간다. 네팔에 한국인들이 방문하는 이유는 바로 '히말라야 트래킹' 때문이다. 정작 네팔인의 삶에는 관심이 적은 한국인들 ... 이러한 단점을 보안, 개선하기 위해 관광상품과 연관하여 공정무역을 결합시켜 에코투어를 해보는 것이 어떠냐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선모 오빠는 영화 워낭소리 사례처럼, -영화 흥행 뒤 관광상품으로 실제 할아버지 할머니의 삶에 피해를 주었던 부작용 문제- 에코투어 관광 상품 개발이 네팔인들 삶에 피해를 주진 않을까 우려를 한다.
신충섭 간사님은 공정무역 에코투어는 누구나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공정무역에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단순 관광에서 일어나는 무개념 행태들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라고 하신다. 에코투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소양뿐 아니라 에코투어를 하기 위한 사전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고, 관광이 허용되는 시기도 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빈도수도 적어 그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 사나하스타칼라 역시, 지금은 생산자 연합 중심이지만 점차 소비자와 연합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사하나스타칼라에는 여성근로자가 다수이다. 근로자 선출 기준을 묻자 여성을 우선적으로 선출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단지 여성이기 때문이 아니며, 네팔에서는 여성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한다.
신충섭 간사님은 공정무역 에코투어는 누구나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공정무역에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단순 관광에서 일어나는 무개념 행태들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라고 하신다. 에코투어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소양뿐 아니라 에코투어를 하기 위한 사전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고, 관광이 허용되는 시기도 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빈도수도 적어 그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는 말씀. 사나하스타칼라 역시, 지금은 생산자 연합 중심이지만 점차 소비자와 연합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사하나스타칼라에는 여성근로자가 다수이다. 근로자 선출 기준을 묻자 여성을 우선적으로 선출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단지 여성이기 때문이 아니며, 네팔에서는 여성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하나스타칼라에서 처음 접한, 정말 맛있는 네팔의 밀크티 찌아(chia). 홍차를 끓이다 밀크와 설탕을 듬뿍 넣고 끓이고 기호에 따라 여기에 생강이나 후추를 넣는다. 각 집마다 그 맛도 달라서 어떤 차는 우유가 많이 들어가기도 하고, 어떤 것은 조금 묽기도 하다. 덕분에 내 입맛에 맞는 찌아를 고를 수 있다. 희소식은 아름다운커피 제품 '아름다운 홍차'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너무 맛있고, 배부른 tea 이다.
아름다운커피는 본래, 아름다운가게 소속 부서로 네팔의 수공예품을 수입해왔다. 앞에서 보았던 사나하스타칼라 가게의 아기자기한 수공예품들 말이다. 하지만 실패했다. 대중의 기호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하구티의 수공예 제품을 그대로 수입해서 시장에 진출은 했지만 한국 소비자들의 대중적인 기호에 적절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서 이제는 그대로 수입하는 것이 아닌 한국 시장의 기호에 맞게 제품 샘플을 요청한 뒤 충분한 검토를 통해 상품으로 출시를 한다. 위에 내가 입고 있는 앞치마와 주방장갑도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샘플 상품이다. 한국 시장에서 통할만한 상품을 우리가 기획하고 마하구티에서 샘플을 제작해보는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원조가 아닌 거래다. 공정무역에서 말하는 거래란, 자본주의의 거래처럼 안 팔리면 거래를 끊는, 무책임한 거래가 아니다.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려면 계속해서 한국에서 소비되어야하고, 그 소비를 위해서는 제품을 한국 기호에 맞게 샘플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판매가능한 제품을 확장시킬 수 있고 원조가 아니면서도 생산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물고기를 먹는 법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는 무역. 원조보다는 거래를....
그것이 공정무역이다.
이해수는...
사람과 세상을 향한 따뜻한 시선과 낭만을 품고 있는 여학생. 2009년 아름다운 커피특공대 1기로 6개월간 치열하게 공정무역 세미나 기획, 블로그 기자단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활동 종료 후 우수대원으로 선발되어 8월의 무더위 속에서 11일간 아름다운커피와 아름다운홍차의 네팔 생산지 구석구석을 탐방했다. 네팔에서 보고 들은 생산지 이야기와 그 안에서 느끼고 생각한 공정무역 이야기를 이제부터 이곳에 조근 조근 풀어 놓는다.
아름다운 커피특공대 공식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beautifulcoffee.tistory.com/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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