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특공대의 실천은 Toronto에서도 계속된다! 외국에 나가면 첫 질문은 “Before coming here, what did you do in your country?” 그럼 내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Fair trade, 아름다운커피, 커피특공대 세 단어이다. ‘Coffee commando’ 라고 하는 순간, 빵 터지는 웃음과 함께 커피특공대 활동에 대해 묻는 사람들. 공정무역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아름다운커피에 대해 물었고, 공정무역을 모르는 사람에겐 더 잘 설명하기 위해 영어로 소개서를 적어보기도 했다. ‘Young Urban Farmers’ 활동 중 친구, Lora에게 공정무역을 소개하던 어느 날, ‘그래! 토론토의 커피특공대가 되어보자!” 라는 생각이 뇌리에 스쳤다. 그리하여 시작된 나의 토론토 공정무역 이야기 :-)  

 

 

Green Company or Greenwashing?

 

Green Company, green business, green marketing … 친환경적(Eco-Friendly)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녹색경영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최근 ‘그린 소비자의 인식과 소비행태에 대한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77%)같은 조건이라면 친환경 상품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소비시장이 커지는 만큼 많은 기업들이 그린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보통 Recycling 이라든가, Non-chemical 등의 상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린워시’(Greenwash)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Green겉치레, 눈가림을 의미하는 Whitewash의 혼성어로,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를 좋게 포장하기 위해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홍보, 판매하는 전략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짭퉁 그린경영기업인 것이다. ; The companies use environmental image and make strategy but it is not true. It is just a deceptive use of green PR or green marketing.

 

수업시간에 Greenwash 사례들을 다루면서, 최악의 Greenwashing은 중국의 녹색페인트칠 사건이었다. 중국에서 민둥산이 푸르게 보이도록 녹색페인트를 칠했다는 것이다. 어처구니없음에 믿을 수 없어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2007년 윈난성에서 실제 벌어진 일이었다. (사진 참조) 

 

    2007년 중국 윈난성, “초록 페인트로 민둥산을 푸르게 푸르게

 

이렇게 많은 Greenwash , 도대체 진정한 Green company는 어디에 있을까?” 선생님께서 질문을 던지셨다. 커피특공대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 있게 “Fair Trade.” 라고 대답했다. 자연스럽게 아름다운커피에 대해 소개를 했고, 네팔에 다녀온 경험과, 네팔에서 Fair Trade의 현장을 보고 느꼈음을 이야기했다. 소규모 농장에서 농부들이 손으로 커피콩을 따는 모습, DCF 굴미조합에서 파르슈람(Prsuram)씨가 건네주던 Organic coffee …. 대답하는 동안 네팔에서의 추억들이 스쳐 지나갔다. ‘Organic’의 사전적 정의가 일체의 합성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고, Organic coffee를 수입하는 Fair Trade, 아름다운커피야말로 Green company라 볼 수 있다.

 

    Greenwash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고 있는 우리반.

 

Mid-term으로 발표주제는 “Greenwash”가 되었다. 학교 입학이래 첫 발표라 떨리기도 했고, 커피특공대 당시 공부했던 내용들을 응용할 생각에 설레기도 했다. 나는 ‘Starbucks’ greenwashing 사례를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다국적 기업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프로그램에 공정무역을 포함시킴으로써, 큰 화제를 모은바 있다. 스타벅스사는 매장의 입구부터, 각종 Brochure까지 Fair Trade에 대한 언급을 잊지 않는다. 2004, 스타벅스사는 "스타벅스는 농민들에게 공정한 가격을 주고 자연친화적인 커피를 사들였으며, 지난해 스타벅스는 볶지 않은 생원두를 1파운드에 세계원두시장가격의 2배인 평균 1.2달러를 주고 사들였으며, 소비 원두 전체의 30%를 농민들과 직거래로 구입했다" 밝혔다.

 

그러나, 왜 스타벅스가 ‘Greenwash’ 인가? “공정무역을 주류 대기업이 실천한다.” 라는 슬로건은 큰 이목을 끄는데 성공했고, 매출도 상승했다. 허나 Sensation를 일으킨 그 이후부터 스타벅스사는 공정무역 커피 무역량을 줄이고 있다. -이 내용은 커피특공대 스터디 시간에 알게 되었다.-  또한 미국 내 경쟁 커피업체는 스타벅스는 전체 소비원두의 1%만을 공정무역으로 구매할 뿐이라고 밝혔다. 허나 무역량의 감소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스타벅스사. 아주 작은 비율의 공정무역은 기업의 이미지 쇄신을 위한 생색내기 위함이나 새로운 마케팅, Greenwash에 불과한 것이다.

 

    스타벅스사는 접착체 사용하여 Sleeve를 완성시키고,

Tim Hortons사의 Sleeve는 두 종이를 엮어 이음을 만들었다.

 

John 이라는 친구가 가져온 Greenwash 사례 또한, 스타벅스였다. 그 친구는 각 커피숍을 들러 sleeve들을 모아왔다. Sleeve 뒷면에는 모두 Recycled fiber로 만들어졌음을 강조하고 있다. John이 지적한 건, sleeve를 접착시킨본드였다. 스타벅스사의 경우, 화학접착제를 사용하여 이음을 붙였다. 한편 Tim Hortons (캐나다사 커피전문점) sleeve는 접착제 없이 종이를 오려 끼어 맞추는 방식으로 sleeve를 만들었다. 반 친구들 모두에게 sleeve를 보게 한 후, 물었다. “What do you think? Which one is green company?” (사진참조)

 

                    ▲    아름다운커피 소개하는 나의 모습. 마치 커피특공대의 초심으로 돌아간 기분이었다.

 

나는 유튜브에서 "Starbucks Waste Millions of Gallons of Water a Day" 동영상을 제시했다. 이는 스타벅스의 정책 중 하나로, 매장 오픈 내내 수돗물을 틀어놓는 것이다. 즉 흐르는 물에 컵을 닦아 청결함을 내세우는 것인데, 이는 결국 하루 동안 가장 물을 낭비하는 기업이라는 가져왔다.

내가 이를 Greenwashing로 지적한 이유는,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라면 단지 recycle, environmental product 생산뿐 아니라, 그 이전에 자원을 아끼는 것이 진정한 친환경 운동의 일환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스타벅스 문제제기를 시작으로 Organic 커피와, 네팔의 이야기는 Fair trade에 대한 토론으로 끝을 맺었다. 너무도 기뻤던 것은 모두가 fair trade 에 대해 알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사실 한국에선 아직 인지도가 낮은 편인데, 선생님께서 공정무역에 대해 다시금 중요성을 일깨워주시고, 학생들 모두가 관심 있게 토론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발표를 마치면서, 공정무역이 Greenwash의 수단으로 종종 이용된다는 것이 씁쓸했다. 네팔에서 넓은 커피농장과 하루에 몇 번이고 산을 넘는 농부들을 직접 본 나로서는, 저개발 국가들의 가치와 전통, 그리고 자연적인 것들은 부차적인 것이 되어버린 채 공정무역이 이미지 쇄신과 수입을 위해 매몰되는 것을 배로 느껴서일까?

Posted by 이해수